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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526_이글루스 애드센스


게임 개발 프로세스 by YangGoon



 

 

오늘은 게임(MMORPG)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D

 

개발 프로세스는 크게 준비 단계와 

개발 단계 2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단계인 게임 개발 준비 단계 입니다.


 

 

1.게임 컨셉 회의란 무엇인가?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개발팀에서 진행 합니다.

참가자는 기획자, 프로그램 팀장(클라이언트, 서버),

그래픽 팀장(원화, 캐릭터, 배경) 정도가 될 수 있고요.

 

회의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개발될 게임의 장르

2) 게임의 기획 의도 및 기획 컨셉

3) 게임의 그래픽 컨셉

4) 개발 기간

5) 개발에 투입될 인원

6) 개발에 투입될 비용


 

2.게임 시스템 기획이란 무엇인가?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에 들어갈 핵심적인 시스템들을 개발자들이 

이해 가능하도록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획팀에서 진행합니다.

참가자는 기획자,시나리오 작가,시스템 디자인,레벨 디자인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개발팀과 기획팀이 이런 준비를 하는 동안 

프로그램팀과 그래픽팀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프로그램팀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파트로 분류되며,

해당 파트에서 하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파트 - 엔진 개발 및 각종 툴 지원

클라이언트 파트 - 기본 시스템 구현 및 동기화 작업

서버 파트 - 게임 서버 구축 및 동기화 작업

 

그래픽팀에서는 사전 준비 작업 및 가상 데이터 작업을 하고 있고요.

개발팀과 기획팀이 사전 준비를 하는 동안 

두팀 모두 놀지 않고 같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ㅎㅎ

 

 

3.이제 1단계의 마지막 단계 입니다. ㅎㅎ

일정 및 리소스 관리란,실질적 게임 구현에 필요한 리소스의 양과 

개발 일정, 그에 따른 인력 구성등의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기획자, 프로그램 팀장, 그래픽 팀장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2단계인 게임 개발 단계 입니다. 


 

1. 그래픽 작업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시나리오 작업 중 초안 회의1 부분 입니다.

시나리오 작가가 해야 할 작업들에 대해 

논의 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시나리오 작가, 레벨 디자이너 등이며,

회의 내요은 게임의 세계관 설정, 캐릭터 설정,

NPC 설정, 몬스터 설정, 작업 일정 결정 등입니다.

 

시나리오 작업 중 피드백 과정1 부분 입니다.

시나리오 작업에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시나리오 작가 등이 있습니다.

 

원화 작업 중 초안 회의2 부분 입니다.

시나리오 결과물을 가지고 원화가가 해야 할 

작업들에 대해 논의 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기획, 시나리오 작가,

원화 팀장 및 담당 원화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회의는 시나리오 작업의 결과물을 가지고 원화 작업에 

대해 논의 작업 일정을 결정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원화 작업 중 피드백 과정2 부분 입니다.

원화 작업에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시나리오 작가,

원화 팀장 및 담당 원화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CG 작업 중 초안 회의3 부분 입니다.

원화 결과물을 가지고 그래픽 디자이너가 해야 할 

작업에 대해 논의 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원하 팀장 및 담당 원화가,

그래픽 팀장 및 담당 CG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회의는 원화 작업의 결과물을 가지고 CG작업에 대해 논의하고 

작업 일정을 결정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CG 작업 중 피드백 과정3 부분 입니다.

그래픽 작업에서의 원화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원화 팀장 및 담당 원화가,

그래픽 팀장 및 담당 CG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작업 중 초안 회의4 부분 입니다.

시나리오 결과물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작업에 대해 

논의 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시나리오 작가,

애니메이션 팀장 및 담당 애니메이터 등이 있습니다.

회의는 시나리오 결과물을 가지고 애니메이션 작업에 대해 논의하고 

작업 일정을 결정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애니메이션 작업 중 피드백 과정4 부분 입니다.

애니메이션 작업에서의 원화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가자는 메인 기획, 시나리오 작가,

애니메이션 팀장 및 담당 애니메이터 등이 있습니다.

 

 

2.시스템 기획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시스템 디자인 중 초안 회의1 부분 입니다.

하나의 시스템을 어떻게 기획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 담당 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  디자인 중 구현 가능 회의 부분 입니다.

초안 기획서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구현 가능한가에 대해서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담당 기획자,레벨 디자이너,프로그램 팀장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 디자인 중 피드백 과정1 부분 입니다.

구현 가능한 최종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담당 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레벨(수치) 디자인 중 피드백 과정2 부분 입니다.

최종 기획서를 바탕으로 수치 디자인을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 담당 기획자, 레벨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3. 2단계의 마지막 단계인 레벨 디자이너와 

서버 프로그래머의 작업 프로세스 입니다.


 


실질적으로 이 작업은 레벨 디자이너의 작업이 아니라,

시스템 디자이너(메인 기획)의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대부분 수치를 만지는 레벨 디자이너와 함께 해야하기 때문에 

레벨 디자이너의 작업이라 표현을 하였습니다.

 

스탯 및 테이블 구성 작업 중 초안 회의 부분 입니다.

게임에 적용되는 모든 스텟 및 테이블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 레벨 디자이너, 서버 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

 

스탯 및 테이블 구성 작업 중 구현 가능 회의 부분 입니다.

구현 가능한 최종 스탯 및 테이블을 완성하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레벨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서버 프로그래머 등이 있습니다.

 

스탯 및 테이블 구성 작업 중 피드백 과정 부분 입니다.

스탯 및 테이블 구성을 완성하기 위해 수정,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참가자는 메인 기획,담당 기획자,레벨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단계가 MMORPG 게임 개발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은 다 비슷할 거라 생각되네요. ^^

 

 

[출처]

http://choungjae.egloos.com/viewer/47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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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인원이 많지 않은 회사라면

위의 개발 프로세스와는 전혀 동떨어진 

프로세스를 접하게 될것이다(...)

지옥행 열차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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